게임도 한다/원신 캐릭터 공략

원신 라이덴 종결 스펙 (ft. 성유물, 무기추천, 특성 순서, 추천 조합)

_수_ 2024. 1. 19.

  원신의 가장 인기 좋은 캐릭터중 하나로 강력한 궁극기(원소폭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궁극기 모션이 굉장히 인기가 많은데, 많은 사람들이 찌찌발도술이라고 부른다. 이런 라이덴을 뽑았다면, 스펙을 어디까지 맞춰야 종결 스펙이란 소리를 들을까?

 

 

1. 라이덴 종결 스펙

스펙 원소 충전 효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공격력
권장 250%+ 60+ 100~120 1800+
종결 270% 70+ 160+ 2300+
극종결 270% 80+ 180+ 2600+

 

  원소충전효율의 경우, 가장 먼저 맞춰주는게 좋다. 라이덴의 성유물인 '절연의 기치'가 원충 300%까지 최대 75%의 원소폭발(Q)의 피해증가를 해준다. 라이덴의 전용무기인 '예초의 번개'가 있으면 270%까지 맞춰주면 된다. 왜냐면, '예초의 번개'의 경우 궁을 쓰면 원충을 30%올려줘서 300%(270+30)를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전용무기가 없다면 300%까지 원충을 맞춰주면 좋다. 전무 여부를 떠나 최소 원충은 240-250%정도는 맞춰주자.

 

 치명타 확률의 경우, 어느 캐릭터이든 높을수록 좋다. 하지만, 라이덴의 경우 특히 치명타가 잘 터져야 하는데, 이유는 원소폭발 순간의 데미지가 매우 큰데, 이 데미지가 왠만하면 크리티컬이 터져줘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충을 우선하여 맞추다 보니 치확 치피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절반을 넘기는 최소 60이상은 맞추길 권장한다. 

국내 한 유저의 스펙

 

  치명타 피해공격력 역시 라이덴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일단 공격력이 높아야 궁데미지가 올라가고, 치명타 피해가 높아야 치명타시 데미지가 더욱 많이 들어간다. 그래서 공격력은 최소 1800이상, 치피 역시 최소 100~120 이상은 맞춰줄 수 있도록 하자.

 

  앞서서 리뷰했었던 야란의 경우, 대충 맞춰줘도 상당히 쎄지만, 라이덴은 스펙을 어느정도 맞춰줘야지 쎄다. 거기다 라이덴 국대조합이라 할 수 있는 라사카베의 카즈하, 베넷의 스펙 역시 어느정도 좋아야 한다. 게다가 라이덴의 진짜 강렼함을 보고 싶다면 최소 2돌파, 추천 3돌파가 되어야 한다.

 

  늘 이야기하지만, 종결 도전은 나선비경을 돌정도의 캐릭터풀이 다 갖춰지고, 또 이제 할 일이 별로 없고, 레진이 생기면 성유물 비경을 도는 일 밖에 안남았을 때, 그때 도전하도록 하자! 그전에는 성유물 주옵션만 맞춰주자!

 

 

라이덴 성유물 주옵션은 뭘로 맞쳐줘야 할까?

 

 

 

 

2. 라이덴 성유물

  라이덴의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은 치확, 치피, 그리고 공격력이다. 거기다 라이덴의 성유물인 '절연의 기치'가 원충의 영향을 받으므로 '원충' 또한 잘 챙겨줘야 한다.

 

그래서, 성유물을 구할때에는 부옵션으로 최대한 치확, 치피, 원소충전효율 그리고 공격력이 많이 붙은 성유물을 구해야 한다.

 

성유물 주 옵션은 아래처럼 맞춰주는게 딜 세팅에 좋다.

성유물 옵션 우선순위

모래시계 성배 왕관(뚜껑)
1순위 - 원충효율
2순위 - 공격력
1순위 - 번원피(번개원소피해)
2순위 - 공격력
1순위 - 치확
2순위 - 치피

 

  일반적으로 모래시계는 원충을 주옵션으로 달린 것을 1순위로 추천한다. 다른 옵션에서 원충을 270% 맞추었거나, 아니면 원충시계가 잘 안나온다면, 2순위로 공격력이 주옵션인 모래시계를 써도 좋다.

 

  성배는 번개원소피해가 1순위이다. 하지만 번원피가 잘 나오지 않는 편이므로 공격력 성배를 끼고 있다가 원소피해 성배가 나오면 갈아타주자. 

 

  뚜껑은 자신의 스펙에 따라 치피가 부족하다면 치피 뚜겅을, 치확이 부족하자면 치확 뚜껑을 써주면 된다. 하지만 치확치피가 잘 안나온다면 임시방편으로 공격력을 껴주도록 하자.

 

  원충 모래시계, 번개원소피해 성배, 그리고 치확치피뚜껑은 굉장히 잘 안나오는 주옵션의 성유물들이다. 4세트 효과만 맞췄다면 하나 정도는 주옵션을 맞춰서 다른 종류의 성유물을 껴줘도 좋다.

 

 

추천 성유물 1순위 - 절연의 기치 4세트

 

라이덴의 성유물은 오로지 '절연의 기치'이다. 다른 것과는 비교하기가 힘들다.

전용무기와의 시너지도 좋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3. 라이덴 무기 추천 순위

 

1위 예초의 번개

라이덴의 전용 무기

 

주옵션으로 원충을 55.1% 올려준다(90레벨 기준). 부옵션이 굉장한데, 절연 성유물이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원충 100%이상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 추가 공격력을 제공하고, 원소폭발시 원충을 30% 올려줘서 라이덴의 원충에 투자하는 스펙을 30%나 낮춰준다.(풀재련시엔 50%)

 

라이덴은 왠만하면 예초를 껴주자. 대체무기인 4성 어획이 있지만 그 성능 차이는 확연하다.(안예쁘다 룩이)

단! 전무보다는 돌파효율이 훨씬 좋으므로, 전무를 뽑을 거라면 2돌파를 해주는게 낫다.

 

 

2위 천공의 마루(5성)

상시뽑기에서 얻을 수 있는 5성 무기로 라이덴이 꼈을 때, 예초의 번개 다음가는 성능을 낼 수 있다. 원충과 치확을 같이 올려주고 공속까지 올려줘서 원충이나 치확을 맞춰주기도 좋고 데미지도 잘나온다.

 

 

3위 어획(4성)

  물고기를 잡아서 얻을 수 있어서 5재련이 수월하게 가능하다. 주옵션은 원충 45.9%증가(90레벨기준)이다. 부옵션으로 5재련시, 원소폭발 데미지를 32%나 올려주고, 원소폭발의 치명타 확률이 12%가 증가한다. 만약 라이덴을 뽑고 전용무기와 돌파중에 고민한다면, 어획을 쓰고, 2돌파를 추천한다.

 

 

기타 추천 무기

 

  그 외에는 5성 무기인 '호마의 지팡이'(호두 전무), '화박연'(소 전무)등을 써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4성 무기로는 가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파도 베는 지느러미'나 기행 무기인 '협만의 노래'를 쓸 수도 있다.하지만 '어획'이라는 좋은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굳이 기타 추천무기까지 갈 필요는 없는 듯 하다.

 

 

 

4. 특성 순서 및 육성 재료

 

Q(원소폭발) → E(원소스킬) → 평타

 

평타의 경우 사실 크게 쓸 일이 없어서 안찍어도 된다.

하지만 필드에서 쓰다보면 종종 쓸데도 있긴 해서 8정도까지는 찍어주면 좋다.

 

특성 재료

천광의 철학 - 칡의 폐허 도시(수/토/일)

명검 코등이 - 노부시패(이나즈마 사무라이 몹들)

용해의 순간 - 시뇨라

 

 

5. 추천 조합

 

라이덴은 번개뿌리기 및 원폭강화의 서포터겸 서브딜러 역할도 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용도는 메인딜러이다.

 

 

1. 라이덴 국대조합

 

온필드에 라이덴을 넣는다.

향릉과 베넷의 불속성2개 공격력 버프

야란(행추)와 향릉의 증발뎀

 

야란의 자리는 행추로 대체 가능하다.

라이덴의 자리역시.. 왠만한 온필드 딜러로 대체가 가능할정도로

성능 좋은 국대조합.

 

 

2. 라사카베(라이덴 올인 조합)

라이덴 궁 한방에 올인하는 조합

 

라이덴은 최소 2돌파 이상(방어무시 60%)

쿠죠사라는 무조건 6돌파!

(번개원소의 치명타 피해를 60% 올려준다)

 

베넷 대신에 백출을 넣어도 된다.

딜은 좀 떨어지지만 장판을 벗어나 자유롭게 다닐 수 있어 파티의 안정도가 더 올라간다.

 

상당히 코스트가 높은 조합이다. 보통 라이덴을 2돌 노리면,

쿠죠 사라가 항상 같이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6돌을 할 수 있다.

 

쿠죠사라의 치명타피해를 포기하는 대신에

다양한 원소대응력을 위해 야란이나 행추, 푸리나를 넣어도 된다.

 

 

3. 풀 원소 반응 조합(나백조합)

서브딜러 자리에

야에미코를 넣으면 격화 조합을

야란이나 행추, 푸리나를 넣으면 만개조합을 꾸릴 수 있다.

 

나히다와 뛰어난 풀 부착력과 원마버프

백출의 안정적인 힐과 풀원소 관련 피해증가 버프로

안정적이면서도 강력한 딜링이 가능한 조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