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재테크 공부

KB증권 수수료 ~HTS/모바일 온라인~ (해외주식/ETF/국내주식/금/채권 등)

_수_ 2021. 3. 6.

KB 증권 수수료를 국내주식 해외주식 할 것 없이 한 페이지에 보기좋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두 온라인(HTS)나 모바일 거래시 수수료입니다.

 

각 수수료마다 다른 증권사 대비 그 금액이 어떤지, 혹은 해당 투자가 괜찮은지등에 대해 나름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글 중간에는 해외주식이 어디가 저렴한지 비교한 글과 글 끝에는 각 증권사별 국내주식 수수료 비교글도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국내주식 수수료

KB증권의 경우 금액대별로 수수료가 다르다. 하지만 그렇게 복잡한 정도는 아니고 1천만원 / 5천만원 / 1억을 기준으로 구간을 나누고 있다. 하지만 가장 저렴한 1억 이상의 수수료도 약 0.08%이다. 키움이나 한투가 0.015정도 인데 반해 5배정도 더 높은 수수료다.

 

하지만 요즘은 증권사들이 비대면계좌신규개설 고객에 한해 수수료 무료이벤트를 많이 실시하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많은 증권사들이 경쟁적으로 하고 있으니 요즘 증권사별로 국내 수수료를 따지는건 거의 무의미해진 것 같다.

 

*KB증권도 현재 3월 31일까지 수수료 무료이벤트를 하고 있다. 3월 31일까지라고 되어있지만.. 솔직히 후에 다시 이런 이벤트를 할 확률이 매우 높다.

KOTC는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이며 수수료는 온라인으로 이용시 0.3%, ARS(전화)의 경우엔 0.4%다.

K-OTC의 경우 많은 증권사들이 온라인 수수료가 0.25%정도로 KB증권의 수수료가 약간더 비싼 편이다. 한투(한국투자증권)의 경우엔 0.1%이다

 

ETF, ETN같은 상품의 경우 주식 수수료와 금액별 수수료가 동일하다. 증권사들이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할 때 노리는 것이 주로 이런 파생상품들을 구매할 때 수수료를 받는것이다.

 

다시말해,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등만 수수료를 무료로 적용하고 다른 ETF등의 상품은 수수료를 원래대로 받아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2. 해외주식 수수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거래하는 미, 중 일 외에 베트남이 온라인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미중일이야 거의 모든 증권사들이 수수료가 비슷한데.. 그 이외에 국가들은 미묘하게 차이가 있다. KB 경우엔 베트남 주식을 거래할 때 거래금액이 650만원 이하일 경우 가장 저렴한 증권사이다.

(아래 글에 제가 베트남을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들을 모두 비교분석한 글이 있습니다. 한 번 참고해보세요!)

 

하지만 650만원을 넘어서면 타 증권사가 더 좋은 선택이 된다. KB는 베트남 거래시 최저 수수료가 타 증권사에 비해 저렴한 편이지만.. 수수료가 높아 최저수수료 범위를 벗어날시에는 다른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 베트남 주식 어디서 살까!?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

 

KB증권의 경우 다른 국가들 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같은 유럽국가들과 태국 싱가폴 인도네시아등과도 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경우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오프라인 수수료는 일괄적으로 0.5%이며, 각 나라들 마다 최저수수료가 존재한다.

(태국의 경우는 수수료가 0.7% - 이럴땐 더 저렴한 증권사를 이용하면 된다!)

 

3. 금 현물

투자는 무섭고 은행에 넣어두자니 인플레이션이 두렵다면.. 금이 또 다른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장기투자로 가장 좋은 자산으로 금과 땅을 꼽고 싶다. 금과 땅은 오랜시간 가치불변의 자산이었며, 또 그 수량이 매우 한정적이다.

땅의 경우 어떤 땅은 그 값이 천정부지로 솟기도 하고 또 어떤 땅은 몇십년이 지나도 그 가치가 오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금의 경우 경제성장과 함께 그 가치가 꾸준히 상승해온 자산이다.

 

금의 온라인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0.1~0.3정도 수준으로 다양하다. KB의 0.3%은 싼편이라고는 할 수 없다.

4. 선물 옵션

5. 채권

KB증권의 경우 채권 수수료는 오프라인 기준 수수료입니다. 온라인 거래 수수료가 따로있는지 찾아보았지만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 오프라인으로 거래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래 글은 여러 증권사들의 수수료를 살펴본 후, 가장 저렴한 수수료의 증권사가 어딘가 비교해 본 글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키움이나 한투 이외에도 더 저렴한 증권사가 존재합니다! 무료 수수료 이벤트가 아님에도 말이죠! 제가 쓴 아래 글에서도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주식 수수료 가장 저렴한 곳은 어디? 한투? 키움? 삼성증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