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각종 문제 해결!/팁 - 재밌는 지식과 정보

무료 폰트 사이트 추천 Top 3 (ft.상업적 이용 여부, OTF TTF 차이, 외국어 폰트)

_수_ 2023. 4. 1.

오늘은 무료 폰트 사이트중 가장 유명한 사이트 3개에 대하여 알아보자. 그리고 세 곳의 사이트 폰트들의 상업적 이용여부와 글꼴 다운로드시 나오는 OTF파일과 TTF파일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무료 글꼴 다운로드 사이트 Top3

 

먼저 무료 폰트 사이트 탑3에 대해 알아보자. 인지도 순으로 알아보자. 각 사이트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나열하였고, 또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사이트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각 사이트의 링크도 각 추천글 아래에 다 걸어놨다.

 

1. 구글 폰트

 

  먼저 구글이다. 세계적인 기업이다 보니 다양한 언어의 폰트를 찾을 때 굉장히 유용하다. 가끔 중국어나 태국어등 외국어를 찾으려다 보면 굉장히 이상한 사이트를 들어가고, 불안불안해질때가 있다. 그럴때는 구글 폰트가 가장 좋다. 단점으로는 한국어 폰트가 그렇게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다.

구글 폰트사이트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의 'Language'를 선택해서 원하는 언어를 지원하는 폰트를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폰트가 영어는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상업적 이용 가능여부

  화면 상단 우측을 보면 'About & license'가 있다. 그것을 클릭하면, 우측 아래에 검은색으로 밑줄 친 부분에 상업적 이용 가능 여부가 있다. 해석해보면 제품이나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고, 광고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온다. 모든 글꼴이 다 그런것이 아닐 수 있으니 꼭 확인 해야 한다.

 

 Google Fonts 사이트 ◎

 

 

2. 네이버 폰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글꼴 사이트이다. 딱딱한 글씨체 부터, 손글씨체까지 100여종이 넘는 다양한 글꼴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에서 무료 배포용으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모든 글꼴이 기업과 개인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단점을 꼽자면 영어를 제외한 다른 외국어에서 사용하기엔 조금 불편하다.

 

  나눔글꼴 12종, 마루 부리 글꼴 1종, 클로바 나눔손글씨 109종이 있다. 각각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하게 다양한 글꼴들을 구경할 수 있다. 아래는 '클로바 나눔 손글씨'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이다. 글꼴 종류마다 전체를 내려받을 수있지만 추천하지 않는다. 여기서 직접 써볼 수 있으니 내 마음에 직접 드는 것만 다운받길 권장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내가 좋아하는 글꼴이 뭔지 찾는데 한참 걸린다(경험담)

 

다운 받는 방법은 글꼴 우측 하단에 다운로드 모양의 표시가 있다(파란 동그라미)

  사이트 하단부에 저작권에 대한 설명이 있다. 네이버에서 개인이든 기업이든 무료로 그리고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 단, 네이버 글꼴을 내가 돈을 받고 판매하는 행위는 안된다.

 

◎ 네이버 글꼴 사이트 ◎

 

 

3. 눈누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사이트는 '눈누'이다. 무료 글꼴 배포 사이트로 매우 유명하며 정말 다양한 타입의 글씨체가 많이 있다. 네이버의 손글씨는 스타일이 많긴 하지만 네이버 한 곳에서 제작해서인지 개성이 조금 부족하다. 눈누의 경우엔 롯데, 배달의 민족, 건축회사등 다양한 회사나 개인이 만든 글꼴을 배포하고 있어서 개성있는 글씨체를 많이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은 있다. 가장 큰 단점은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한 폰트도 있다는 것이다. 원하는 글씨체를 클릭하면, 해당 글씨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의 파란 밑줄친 부분이 라이센스 정보가 있는 곳이다. 

  두번째 단점은 다운로드를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서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다. 직접적인 다운로드는 제공하지 않아서 해당 기업의 페이지로 이동하여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직접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되니 큰 번거로움 까지는 아니다.

또 국내사이트이다 보니 중국어나 일본어, 태국어등 영어를 제외한 제 2외국어에 대한 글꼴은 부족하다. 그래서 아예 영어를 제외한 제 2외국어의 글꼴을 찾을땐 그냥 '구글 폰트'가 최고이다.

 

  개인적으로 내가 가장 추천하는 곳은! '눈누'이다. 앞서 말했듯이 폰트가 가장 다양하게 있다. 네이버는 뭔가 비슷한 느낌이지만, 눈누는 정말 다양하게 많은 폰트들이 있다. 물론 한국어와 영어 한정이다. 제 2외국어는 구글폰트를 이용하시길 추천한다.

 

 

◎ 눈누 글꼴 사이트 ◎

 

 

OTF, TTF 차이

 

  글꼴을 다운받을때 OTF와 TTF라는 확장자로 되어있다. 이럴 경우 둘 중 하나를 글꼴 넣는 곳에 넣어주면 된다. OTF는 맥용 TTF는 윈도우 용이라고 잘못 알고계신 경우들도 있는데, OTF는 윈도우와 어도비사에서 개발하였고, TTF가 윈도우와 애플이 함께 개발한 글씨체이다. 

 

 하지만 OTF, TTF둘다 윈도우, 맥 모두 지원된다.

 

 

  둘의 차이는 곡선을 표현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한다.

  좌측이 OTF의 방식이고, 우측이 TTF의 방식이다. TTF는 점점 더 부드러운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선 더 많은 점이 필요하지만 OTF는 양 끝을 잡고 구부리는데.. 그게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방식이다.(실제로 우리가 양끝을 잡고 구부리면 엉망이지만.. 컴퓨터는 완벽에 가깝게 구부린다)

 

  OTF가 좀 더 이후에 개발된 방식으로 간판등 글자를 크게 출력해야 하는 경우 OTF폰트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후에 개발되었지만 용량도 OTF가 TTF보다 적다. TTF가 옛날에 개발되어 텍스트등에 더 작업하기 가볍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간판등 큰 이미지를 출력할때에는 OTF 폰트를 사용한다고 한다.

 

  현재로는 OTF가 TTF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과거 TTF에서 OTF로 넘어가는 과도기중에 OTF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TTF도 함께 사용하였지만, 요즘은 왠만하면 OTF를 다 인식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쓴다면 OTF를 쓰면 된다고 한다.

 

댓글